유동방송-우리들의 유재하 Vol.4 앨범 전곡듣기(1)
- River.G
- 2021년 3월 7일
- 2분 분량

이번 컨텐츠는 유재하 경연대회 출신 뮤지션들이 만든 모임 유재하 동문 방송 "유동방송"에서 만든 컴필레이션 앨범 "우리들의 유재하 Vol.4" 전곡듣기 1부이다. 유재하 경연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뮤지션들이니 만큼 기대하는 마음으로 좋게 들었던 만큼 함께 행복한 시간 가져보도록 하자.

1. 안시온-언제든, 어디로든
2014년 제25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은상을 수상한 안시온의 언제든, 어디로든
악기 연주도 좋긴 하지만 악기 연주보다는 보컬에 집중한 느낌이 든다. 딱 꼭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악기만을 써 보컬과 가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줬다는 느낌이랄까...?
기술적인 면을 잘은 모르지만 공기를 많이 넣어 부르는 느낌이 들면서 동산위에서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같은 느낌이 든다.
듣다보면 나만의 세상이라는 가사가 있는데 이 가사 덕분인지 듣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끔 하는 노래라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 포근한 이불이 깔려있는 침대같은 음악이라는 생각도 들고... 따뜻하게 나를 감싸 좋은 나를 위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그런 음악.
따뜻하고 좋다.
출처: 유튜브 채널 "유동방송"

2. 다방-Holiday
2013년 제24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동상을 수상한 다방의 Holiday.
이 곡은 일단 전주부터 행복하다. 남녀 듀오이니만큼 서로 번갈아가며 보컬을 주고 받는데 그 점 또한 너무 행복감을 안겨준다.
제목까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 듀엣곡과 같은 느낌을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느낌을 잃어버린 것도 아니다.
달달한 사랑노래라서 잠들어있던 연애세포도 잠시 깨워주는 그런 곡.
출처: 유튜브 채널 "유동방송"

3. 이신영-이대로도 좋아
2014년 제25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유재하음악상, CJ문화재단상을 수상한 이신영의 이대로도 좋아.
도입부부터 밝고 경쾌한 피아노가 귀를 사로잡는다. 듣는이로 하여금 “당신을 행복하게 해드리겠습니다.”하고 이야기 하는 듯 하다. 이 피아노가 메인으로 들어가며 중간에 같이 가는 기타 반주가 이 행복한 느낌을 배가 시켜준다.
노래 제목의 이대로도 좋아는 너와 함께여서 좋다는 사랑스러운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냥 노래를 듣는 이 순간 이대로도 너무 좋다는 걸로 생각되기도 한다. 그만큼 이 경쾌한 멜로디와 사랑스러운 가사가 이 곡을 듣는 이 순간, 느낌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그런 곡이라는 생각이 든다.
직접 라이브를 본다면 내가 사랑을 하고있다는 그 설레는 느낌을 느끼다 올 수 있을 것 같다.
출처: 유튜브 채널 "유동방송"

4. 조애란-조용한 프로포즈
2016년 제27회 유재하음악경연대회 동상을 수상한 조애란의 조용한 프로포즈.
마침 따뜻한 커피를 마시며 이 곡을 듣고 있는데 너무 잘 어울린다. 피아노와 기타 그리고 후반부에 깔리는 아코디언(?) 연주까지 따스한 햇살을 직접 테라스에서 맞거나 유리문 너머로 바라보며 즐기는 한낮의 커피타임같은 곡.
화자는 프로포즈를 받는 그 상황을 그리고 있다. 긴장했지만 가다듬은 목소리, 두근거리지만 진중한 모습, 시끌벅적 하지 않고 조용한 목소리로 하는 프로포즈, 이 모든 것이 합쳐져 YES로 화답하는 화자의 모습.
화려한 이벤트도 좋겠지만 그보다는 진정성 있는 마음을 더 담아 솔직하게 감정을 전하는 그 사람이 좋은가보다. 그렇다면 YES! 듣는 내가 다 설렌다.
이 곡의 주인 조애란은 자신이 보았던 가장 이상적인 프로포즈 장면을 그린 것인지 아니면 받고싶은 가장 이상적인 프로포즈 상황을 그려본 것인지 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프로포즈는 어떻게 하는 것이 자신에게는 설렘포인트와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 수 있는지를 이 곡에서 잘 나타내 주고 있는 듯 보여진다.
3번트랙인 “이대로도 좋아”에 이어 설래는 감정을 극으로 끌어올려줄 수 있는 그런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유튜브 채널 "유동방송"
이번 컨텐츠는 유동방송의 컴필레이션 앨범 우리들의 유재하 Vol.4 전곡듣기의 1부를 진행했다. 설래는 곡이 정말 많았던 만큼 마음이 다음 2부에서 들어볼 곡들도 정말 기대가 많이 된다.
함께 기대하며 2부를 기다려주시면 좋을 듯 하다.
Comments